자산재평가 알아보기 (Asset Revaluation, 資産再評價)

Posted by winstock
2016.01.28 13:51 Stock Guide/- Economic Terms


삼성물산 실적 발표... 자산 재평가 "핵심"  

 

티에이치엔, 대구 갈산동 토지자산 222억으로 재평가 

 

상장사, 연말연시 자산재평가 잇따라... 속 빈 강정 

 

성창기업지주, 자산재평가 소식에 이틀 연속 급등

 

세하, 자산재평가 실시 결정에 급등

 

스포츠서울, 자산재평가로 자산 20.8억원 증가

 

케이프, 자산가치 재평가 기대감에 급등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상장기업 중 한 곳이 자산재평가를 실시한다는 뉴스가 나오고, 이내 그 종목이 급등하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그렇다면 자산재평가가 정확하게 무엇이며, 자산재평가를 하게되는 목적은 무엇일까?

       

      

     

    

      

자산재평가(Asset Revaluation, 資産再評價)란? 

 

자산재평가는 간단히 말해 기업의 장부가액과 현실가액에 차이가 발생할 때, 자산을 재평가하여 장부가액을 현실화하는 일을 말하며, 기업활동을 하는데 있어 기업의 유형자산, 무형자산, 투자부동산 등에 대해서 공신력이 있는 평가기관의 실질적인 산정을 하는 것이다.

 

자산재평가의 방법은 법인은 각 사업연도 개시일, 개인은 매년 1월 1일을 재평가의 기준일로 하고 동일 현재에 소유하고 있는 자산에 대하여 재평가일에 있어서 해야 하며 또한 각종 자산에 대한 재평가액의 산출은 그 자산의 종류에 따른 배수를 곱하여 행해진다.

 

 

 

  

 

  

상장기업 자산재평가의 목적은?

  

과거에 비해 물가가 많이 올라갔거나 회사가 보유한 자산의 가치가 증대된 경우 장부가액의 원가를 고수하기 보다는 현실적인 가치를 파악하여 경영합리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자산재평가는 그 차액이 발생했을 경우 주주는 무상주를 배정받기도 한다. 

  

자산재평가의 주된 목적은 재무구조 개선, 주가상승 요인 작용, 조달자금 배당제외 등이며, 상장기업 입장에서는 재평가를 통해 부채비율을 줄이고 차입 여건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자금 확보를 통해 신규투자 등 기업가치 제고 효과도 기대한다. 대부분의 상장된 회사의 종목은 이 기대감으로 인해 상승하게 된다. 단, 자산재평가 결과가 현재보다 부정적으로 나타나거나 기업에 또다른 악재가 있을시에는 주가 하락을 면치 못한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