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거래량에 대한 이해 (Trading volume)

Posted by winstock
2015.07.28 01:00 Stock Guide/- Chart Class


주식투자에 있어 한 종목에 대한 주가는 항상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움직이는데

거래량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일반적으로 거래량도 상승한다는 것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이를 넘어서서 여러 관점에서 볼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워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거래량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속임수를 파악하는 법, 거래량을 통한 분석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특히 주가가 바닥이 이어질 때는 투자자들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는데

주가가 바닥일 때 잡아낼 수 있는 방법도 알아 보겠습니다.

        

    

 

 

 

거래량에 대한 이해

 

기술적인 분석을 병행하는 많은 투자자들은 거래량을 주식의 처음과 끝이라고 합니다.

이미 앞서서 거래량이 유일하게 속일 수 없는 지표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자신이 세력이 아닌 이상 차트와 호가창만 보면서 투자를 하는 개미투자자들은 세력들의 의도를

알아차리기란 불가능합니다. 이런 세력의 의도를 알려주는 선행지표가 바로 거래량입니다.

 

거래량 차트의 봉모양과 크기는 인위적인 조적이 가능하지만 거래량은 조작이 불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급등주 차트나 작전주 차트를 보면 반드시 매집의 흔적이 주가의 상승 이전에 나타나게 됩니다.

최대한 바닥에서 긁어 모아야 본격적인 주가 상승 후에 많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전주의 경우 30분봉의 차트를 보면 거래량이 일봉보다 명확하게 보이고,

평소 나타나지 않았던 거래량이 1~2일 간격으로 나타나고 있으면서 주가의 상승이 없는 경우라면

매집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입니다. 

     

 

거래량이 없는 경우에는 팔 사람도 살 사람도 없는 경우이므로 대부분 시세의 마지막에서 잘 나타납니다.

주가의 바닥은 즉, 거래량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진짜 바닥이라면 거래량 급감으로 나타납니다.

 

더이상 손해를 보고 팔 사람조차 없어진 경우에 해당합니다. 반대로 주가가 어느정도 상승한 후 거래량의 감소는

더이상의 매수세력이 없다는 말로 폭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경우 재차 거래량이 터진다면 추가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나 거래량의 증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횡보나 하락으로

이어질 경우가 큽니다.

 

  

 

 

다음의 차트를 통해 살펴 봅시다.

 

 

바닥권에서부터 400% 이상 급등했던 대박차트로 가장 핵심은 240일 거래 중에서도 최저 거래량을 찾는데 있습니다.

1포인트에서 보면 최저 거래량이 나오고 있는데(거래량 152,121주), 평균적인 데이터에 의하면 1년 정도 주가가

횡보를 한 경우 한번씩은 대상승을 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차트분석

 

위 차트 역시 거래량 최저점이 나온 후 한달동안 횡보를 걸쳐 400%의 놀라운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가가 조금씩 조정을 받으면서 거의 옆으로 횡보하는 경우는 어느정도 기간을 가지고 조금씩 모아가는 전략을

펼치는게 가장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트의 단점 - 변수 예상

 

차트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하면 바로 지나간 과거의 기록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나온 결과만 가지고 말하기에는 주식투자에 변수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차트분석

 

위 차트를 보면 거래량 저점이 좀전의 차트와 사뭇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반부에 있던 저점이 후반부로 이동해 있는데 이때부터 매수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이처럼 바로 터닝을 할 때 주가가 지속적인 하락을 하다가 거래량이 최저점이 나온 순간부터 추세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 이유는 더이상 나올 물량이 없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보유한 주주조차 포기한 상태이므로

주가는 더이상 손해를 보고 팔 사람이 없어지고, 세력들은 반대로 터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처럼 하락 마무리 국면에 거래량 저점인 경우는 반응속도가 빨라 집니다.

 

 

거래량을 통한 매매시 지켜야 할 유의사항 (* 참고용)

 

1. 상승한 종목 중 거래량 바닥지점은 피하라.

2. 급등한 종목은 당연히 피해라.

3. 1000원이하 동전주들에는 비중을 작게 들어가는게 좋다. 추가 매수가 없는 경우가 있다.

4. 거래량 매매기법은 항상 하락폭 10%까지 분할하여 매수를 하는게 좋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