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지지선과 저항선이란? (Supporting line, Resistance line)

Posted by winstock
2015.07.14 13:27 Stock Guide/- Economic Terms


주식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지지선과 저항선.

 

증권방송에서 애널리스트들이 나와 종목에 대한 분석을 할 때에도 자주 거론이 되는 지지선, 저항선. 

 

"지지선 부근에서 저항이 만만치 않다. 이 가격대에서 확실한 지지가 있을시 반등이 가능하다"

"오늘장 000종목은 대단한 상승세네요. 거래량을 동반한 매수세가 저항선을 단숨에 뛰어 넘고 있습니다."

"이 종목은 저항선까지 뚫어 버리고, 하락을 하고 있네요. 당분간 추가하락은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등등

    

지지선과 저항선은 한 종목에 대한 기술적 분석시에 자주 이용되는 지표입니다.

주식 트레이더들에게도 유용하게 사용이 되며 수시로 체크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유능한 주식투자자가 되려면 어느 가격대가 지지선인지 아니면 저항선인지를 읽어내고,

매수/매도를 결정하는 기술을 갖추어야 겠지요. 

   

하지만 지지선과 저항선도 어느순간 변동되는 것이니, 다른 체크 항목들도 꼼꼼하게 살펴 봐야겠습니다.  

누군가가 수익이 발생하면, 누군가는 손실이 나는 철저한 제로섬 게임(Zero-sum game)이 될 수 밖에 없는 

살벌한 주식시장에서 "원래 좋은 기업이니 가만히 놔두면 올라가겠지", "괜찮아, 이정도 떨어졌는데, 설마 더 떨어질려고"

같은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하는 매매를 지양하고, 철저한 분석과 냉정한 판단으로 임해야겠습니다. 

         

          

     

        

       

지지선(支持线, Supporting line)

 

주식투자에서 지지선이란 주가 파동의 저점과 저점을 연결하는 선을 말합니다.

어떤 종목이 조정을 받거나, 하락시점에서 어느정도까지 떨어지고 나면,

매수세력이 늘어나면서 주가 하락추세가 멈추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지지선이라고 합니다.

HTS상에 많은 매수호가가 쌓여있는 가격대를 말합니다.

 

* 주가가 이 지지선을 하향 돌파할 때, 직전의 지지선은 저항선이 될 수 있습니다. 

 

 

 

  

     

저항선(, Resistance line)

 

지지선과 반대개념으로 저항선은 어떤 종목이 상승하다가 어느정도 시점에서 더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멈추게 하는 수익실현 및 매도세력이 나타나는데 이를 저항이라고 하며, 이때의 수준을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HTS상에 많은 매도호가가 쌓여있는 가격대를 말합니다.

 

- 주가가 이 저항선을 상향 돌파할 때, 직전의 저항선은 지지선이 될 수 있습니다.

      

         

  

저항선 또는 지지선을 돌파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는

해당종목의 추세가 상승 또는 하락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올라가는 종목이 저항선을 뚫어버리고 상승을 할 때 그 종목은 보통 더욱 상승하게되고, 

반대로 내려가는 종목이 지지선에서 지지를 못받고 추락할 때 그 종목은 보통 더욱 하락하게 됩니다.

거래량까지 동반한 추세상승 또는 추세하락은 쉽게 꺽여지지가 않습니다.

 

때문에 보유종목이 지지선이나 저항선에 위치해 있을 경우 기본적인 종목이슈 및 거래량, 매수세력 등등을

확인해서 보유할 것인지, 매도할 것인지 빠른 결단을 내려야 되겠지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