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rivatives Guide

은행간시장(Interbank market), 콜시장(Call Market)

반응형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생소한 경제용어인 Interbank market (은행간시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는 중국 은행의 전체 대출 자산에서

신용대출을 포함한 주식과 연계된 대출 규모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증권사들이 신용대출에 필요한 자금을 은행간시장에서 마련하고 있고, 

이로 인해 중국 증권사가 유동성 압박을 받아 향후 금융시장에서 위험 요인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은행간시장(Interbank market), 콜시장(Call Market)이란?

단기금융시장(money market)중 마켓에 참여한 구성원의 제한여부에 따라서

공개시장(open market)과 은행간시장(open market)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중 마켓 참가자가 금융기관으로 제한된 시장이 은행간 시장(Interbank market)이며,

콜시장(Call Market)이 여기에 속하게 됩니다.

 

 

 

  

 

 

은행간시장(Interbank market)은 자금이나 통화, 증권이 금융기관 상호간에 거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콜시장(Call Market) 금융기관 상호간에 부족한 자금을 조절하기 위해 단기로 자금을 차입 또는 대여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콜시장 거래의 만기는 최장 90일 이내에서 정할 수 있으며, 실제 대부분의 거래는 1일물이 차지합니다.

거래 금액은 최저 1억원이며, 억단위로 거래가 됩니다. 계약 체결 방식에 따라서 중개거래와 직거래로 구분이 되며,

보통 자금중개회사가 자금의 공급자, 수요자들을 연결해 주는 중개거래로 많이 이루어 집니다. 

참가기관은 은행, 자금중개회사, 자산운용회사, 투자회사 등 금융기관이 있습니다.  

  

 

  

   

   

 

* 자본시장법 시행령 및 금융투자업 규정 주요 개장사항 안내 (2015.02.24.)

 

  [콜시장 개편에 따른 참여자 변동]

 

  - 콜머니(Call Money) : 차입자 입장에서의 자금

    기존 : 은행, 외은, 증권사, 자산운용사, 보험사, 카드사, 여전사, 저축은행, 종금사, 증권금융, 농협/신협/새마을금고/수협중앙회

     변경 : 은행, 외은(국고채전문딜러(PD) 및 공개시장 조작대상(OMO) 증권사 (자기자본 대비 15% 범위내에서 허용)

 

  - 콜론(Call Lone) : 대출자 입장에서의 자금

     기존 : 은행, 외은, 증권사, 자산운용사, 보험사, 카드사, 여전사, 저축은행, 종금사, 증권금융, 농협/신협/새마을금고/수협중앙회

     변경 : 은행, 외은, 자산운용사(총자산대비 2% 범위내에서 허용)

반응형